차는 칼로리는 거의 없지만 포만감을 주기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차를 다이어트에 활용하고 있는데요. 또한 자연에서 얻을 수 있는 재료로 건강을 위해 마시기도 합니다. 어떤 차가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는지 어떤 효과가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다이어트에 좋은 차 종류
많은 종류의 차가 있지만 다이어트할 때 특히 도움이 될 수 있는 차를 몇가지 소개하겠습니다.
녹차
녹차에 들어있는 카테킨과 카페인이 체내 지방 분해를 촉진하고 신진대사를 활성화 시켜 체중 감량에 효과가 있어 가장 잘 알려진 다이어트에 도움되는 차 중에 하나입니다. 녹차는 따뜻하게 마시는게 더 좋고 하루 2~3잔 정도 식전에 먹는 것을 추천합니다.
홍차
홍차도 다이어트에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있는데요. 홍차에 함유된 폴리페놀이 지방 축적을 억제해 체중감량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홍차는 소화를 돕기 때문에 식후에 마셔주면 더욱 효과가 좋습니다.
허브차
포만감을 주는 페퍼민트차나 신진대사를 촉진하는 캐모마일 같은 허브차들도 다이어트에 도움이 됩니다. 허브차 역시 하루에 2~3잔 정도 마시는 것이 좋으며 스트레스를 줄여주고 안정을 주기 때문에 숙면에도 도움이 됩니다. 루이보스차 또한 카페인이 없는 허브차로 신진 대사를 활발히 하고 스트레스를 완화하고 항산화 성분이 풍부해 체중 관리에 효과적입니다.
오룡차
오룡차에는 항산화 물질과 폴리페놀이 풍부해 지방을 연소하는데 도움을 주기때문에 역시 다이어트에 좋은 차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 차는 중국에서 아주 오래전부터 다이어트에 좋은 차로 알려져 인기가 많은 차입니다. 식전에 마시는 것이 더 효과적입니다.
보이차
보이차는 찻잎을 발효시켜 만드는데 이 과정에서 만들어지는 성분들이 소화를 촉진하고 체내 독소를 제거하는데 도움을 준다고합니다.
카페인 성분이 들어있기 때문에 하루에 1~2잔 정도만 마시는 것이 좋으며 식후에 마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차의 성분과 다이어트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는 차에 함유된 성분들을 살펴보고 어떤 기능을 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카테킨
녹차에 많이 함유된 성분으로 신진 대사를 촉진해 지방을 빠르게 산화시키는 항산화제 중 하나입니다.
카페인
카페인은 녹차, 홍차, 우롱차, 보이차 등에서 발견되며 이는 지방 세포에 지방을 분해하라는 신호를 보내는 신경계를 자극해 에너지와 지방 연소를 촉진합니다.
폴리페놀
폴리페놀은 홍차에 많이 들어 있으며 지방 흡수를 줄이며 지방 대사를 향상시켜 체중 감량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인슐린 활동을 향상시켜 이것 또한 다이어트에 효과적입니다.
섬유질
말차와 같이 잎 전체를 먹는 차의 경우 소량의 식이섬유를 섭취하게 됩니다. 이 섬유질은 포만감을 주기 때문에 식사량 조절에도 도움을 줍니다.
다어이트에 좋은 차를 활용한 레시피
녹차 디톡스 드링크
녹차를 뜨거운 물에 우려내고 꿀 1스푼과 레몬즙 반스푼을 넣어 섞은 후 상쾌한 맛을 위해 민트 잎을 추가해 우립니다. 아침에 디톡스용으로 이 음료를 마시면 신진 대사를 활발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홍차 라떼
뜨거운 물에 홍차를 우리고 아몬드 우유를 데워 거품을 내어 준비합니다. 우려낸 차와 거품을 낸 아몬드 우유를 섞은 후 계피 가루 약간, 꿀을 살짝 넣어 완성합니다. 이 홍차 라떼로 모닝 커피를 대체할 수 있습니다.
우려낸 차에 레몬이나 생강 추가
페퍼민트나 오룡차 등을 우려낼 때 생강 또는 레몬 조각을 함께 우려냅니다. 생강이나 레몬을 추가하면 맛과 향을 향상시킬 수 있고 항산화 기능도 높일 수 있습니다.
차를 마실 때 주의할 점
차가 건강에 좋은 효과가 있다는 것은 맞지만 모든 사람에게 잘 맞는 것은 아닙니다. 체질이나 건강 상태에 따라 차를 선택해 마시는 것이 좋으며 차 또한 과다 섭취할 경우 여러 부작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 카페인이 함유된 차를 너무 많이 마실 경우 불면증, 소화 불량 등이 발생할 수 있으니 적정량을 지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차를 선택하는 기준으로는 최대한 가공되지 않은 순수한 재료의 차를 선택하고 첨가물이 들어간 차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